본문 바로가기
언어 지식

탐탁치 않다 탐탁지 않다 올바른 맞춤법은?

by 잇디노(ITdino) 2021. 1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헷갈리는 맞춤법 하나를 알아보겠습니다.
일이나 태도 따위가 맘에 드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탐탁하다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나타냅니다. 그렇다면 반대의 상황에서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오늘은 이렇게 '탐탁하지 않음'의 뜻을 줄여서 표현할 때 탐탁치 않다 탐탁지 않다 중 옳은 표현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탐탁치 않다 탐탁지 않다 올바른 맞춤법은?

다음 예문에서 옳은 맞춤법을 골라봅시다.


나는 그의 행동이 그리 탐탁지 탐탁치 않았다.

나는 더 묻고 싶었으나 탐탁지 탐탁치 않아 그만 두었다.

 

정답 확인하기


예시문을 보니 더 헷갈릴 수도 있겠습니다. 발음이 '지'나 '치' 둘 다로 발음되기 쉬워서 인지 둘 다 모두 맞는 것 같이 생각되기도 합니다. 어떤 것이 정답인지 맞히셨나요?

정답은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왜 '탐탁치'가 아니라 '탐탁지'일까요? 낱말의 의미부터 살펴보면서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탐탁하다의 의미


이 표현의 기본 동사는 '탐탁하다'입니다. 기본형을 보니 약간 생소한 낱말인 것 같기도 하네요. 이 단어의 뜻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봤어요.


이 단어는 동사로, "모양이나 태도, 또는 어떤 일 따위가 마음에 들어 만족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네요. 낱말만 봤을 땐 생소했지만 이제 이해가 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발음은 [탐타카다]로 돼요.



어머니의 말을 들은 아버지의 얼굴이 그리 탐탁지 않아 보였다.
그녀는 이런 일에 가담한 것이 별로 탐탁지 않은 눈치였다.
나는 그렇게 비도덕적인 녀석과 같은 방을 쓰는 것이 탐탁지 않았다.


예시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대부분 부정의 의미와 형태로 쓰이는 단어라는 것입니다.

 


왜 '탐탁지'가 맞는 표현일까?


기본적인 형태인 '탐탁하다'에 + '-지 않다'라는 표현이 붙어 부정의 의미를 나타내는데요.
이때 어간 끝음절 '하'가 아주 줄어들기(쉽게 말해 없어진다는 얘기) 때문이라고 짧게 정리할 수 있어요.


온라인 가나다의 이와 관련된 설명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글 맞춤법 제40항 붙임 2에 의하면 어간 끝음절 '하'가 아주 줄 적에는 준 대로 적는데, 일반적으로 '하' 앞에 오는 받침이 [ㄱ, ㄷ, ㅂ]으로 소리 나는 경우 '하'가 아주 줄므로 '탐탁하게', '탐탁하지'는 각각 '탐탁게', '탐탁지'로 준다." 이 설명 중에서 초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슷한 예시 


탐탁지 않다'와 비슷한 다른 예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깨끗하다 -> 깨끗지 않다
섭섭하다 -> 섭섭지 않다
못하다 -> 못지않다
익숙하다 -> 익숙지 않다 이런 표현들도 모두 뒤에 다른 말이 붙어 줄어들 때 모두 '하'가 통째로 줄어드는 형태에 해당해요. 따라서 부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말이 붙었을 때도 '-지 않다'가 되는 것이죠.

 

'-치 않다' 의 형태도 있다!


대표적인 예로 '개의치 않다'가 있습니다. 우리는 분명 이렇게 '-치'로 나타내는 형태도 본 적이 있습니다.

용언의 어간 뒤에 다른 말이 붙을 때(-지 않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것이 올 수 있음), 어간의 끝음절 ‘하’가 줄어들면 줄어드는 방식이 ‘하’ 앞에 오는 받침소리를 기준으로 두 가지입니다.

1) '하’ 앞의 받침의 소리가 [ㄱ, ㄷ, ㅂ]이면 '하'가 통째로 줄어드는 경우 -> '탐탁지'가 여기에 해당
2) 그 외의 경우에는 '하'에서 'ㅏ'만 줄어 ㅎ이 남으면서 뒤에 오는 말과 어울려 거센소리가 되는 경우,
이 두 가지가 그것이에요.

이때 '-치 않다'의 형태는 2)에 해당하는 것이기에 나타날 수 있는 형태입니다.

결국 '하'가 줄어드는 방법에 따라 뒷소리가 거센소리가 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둘 다 있기 때문에 단어에 따라서 거센소리가 나는 것이 맞거나 혹은 안 나는 것이 맞거나 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하'가 통째로 줄어드는 경우 대표적인 예시

생각건대, 넉넉지, 생각다 못해 등


2)'ㅏ'가 남고 뒷소리가 거센소리가 나는 대표적인 예시
개의치 / 편안치, 간편케, 단언컨대, 결근코자 등


이외에 다른 예시들도 많으나 모두 설명하기에는 내용이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간략하게 소개했습니다.
더 깊게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글 맞춤법 제40항을 살펴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탁탐지 않다 탐탁치 않다 중 옳은 맞춤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탐탁치 (X). '탐탁지 않다'가 올바른 맞춤법이고, 그 이유는 '하' 앞의 받침소리가 ㄱ, ㄷ, ㅂ중 하나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언어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자정리 거자필반 무슨 뜻일까  (2) 2021.12.18
치르다 치루다 올바른 맞춤법은?  (0) 2021.12.11